Ⅱ 본론
1. 이야기 짓기 및 이해와 표현 활동의 교육적 가치
첫째, 이야기 짓기 및 이해와 표현 활동은 유아의 언어 발달과 관련이 있다. 성인에 의해 만들어진 이야기를 듣는 활동이 수동적인 활동이라면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활동은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해 내는 능동적 활동이라고
새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창조적 사고가 산출한 결과에 주목한 것일 뿐이다.i
창조적 사고와 대별될 수 있는 것은 논리에 따르는 분석적, 비판적 사고이다. 창조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와는 다른 특성을 갖는데 다음 표를 보면서 창조적 사고란 어떤 것인지 이해해 보자.
새로운 경험을 소개하기 위한 우수한 매체이므로 경험을 중요시하는 아동의 환경교육의 장에서도 자연환경에 대한 경험의 질을 높이고 그 폭을 넓히기 위하여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이야기 짓기 및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이야기가 이어진다. '부지자의'란 아버지인 환인이 아들인 환웅의 뜻을 인정한다는 뜻이 된다. 현실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버지는 아들의 행위를 인정한다. 그러나 신화에서는 그렇지가 않다. 대부분의 신화에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반역의 관계로 나타난다.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는데 외디푸스신화
* 한국 영화를 통한 다문화 현실의 이해의 예
1. 선정된 영화들
여기 소개된 영화텍스트는 한국의 다문화 현실과 관련된 단편영화 4편이다. 이것들은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기획한 일련의 인권영화 프로젝트인 2002년 <여섯 개의 시선> 중여섯 번째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 2003년 <별별 이야기>
예술가들이 보기에 근대 사회는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사회였고, 아폴론적 사유에 사로잡혀 있는 사회였다. 따라서 이를 전복시킬 수 있는 가장 유리하고 효과적인 수단은 디오니소스적 도취를 다시 부활시키는 것이었을지 모른다. 이성 중심주의에 가장 반대되는 것이면서도 파괴력이 강한 것은
1. 서론
최초의 사람들에게 책이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을 지금의 강독사, 감담사, 강창사라고 나눈것은 아니였다. 그들은 모두 옛이야기꾼이라고 통칭하였으나 오늘날 학자들에 의해 한국 소설사에서 18,19 세기 전문적 , 직업적 예능인으로서 고소설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옛이야기꾼에 대해
이 책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실크로드의 전사(前史), 곧 8세기 이전 유목민족의 역사를 개괄하면서 열 사람의 이야기가 각각 구체적으로 어떤 역사적 배경에서 전개되는지를 설명해 준다. 과거의 역사만으로 볼 때 중앙아시아처럼 화려했고 역사적으로 중요했던 곳도 없다. 유라시아 대륙의 정확하게